디자이너라서 행복해

스파르타코딩클럽 :: 자주 사용하는 웹/앱 서비스 홈 화면 분석

쭈미k 2023. 11. 29. 13:54
728x90

1. 웹 서비스 선정

  1. 선정 이유

대부분의 거래를 카드로 하고 있는데, 신용카드를 쓰다보니 무분별하게 지출하게 될까봐 월초/월중/월말에 소비액을 한번씩 체크를 하곤 한다. 그럴때 다른 카드들에 비해 삼성카드가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고, 좀 더 UI를 다듬으면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지 않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다른 카드로는 현대카드/롯데카드를 사용했었는데 그중 현대카드의 UI가 창의적이고 친근하게 와닿았던 경험이 있어서 삼성카드의 UI를 개선하고 연구해보고 싶어 선정해보았다.

  1. 서비스 소개

카드 지출/혜택/발급/대출 등 전반적인 업무를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2. UI/UX 디자인 분석

  1. 화면 구성

메인에는 최근 이용 내역이 나오고 이 부분을 가장 좋아한다. 가계부를 자주 사용하는 입장에서 최근 사용한 내역이 뭐였지 하고 들어갈때가 가장 빈번하기 때문이다. 사용자에 따라 이부분을 다르게 생각할 수 있으므로 블럭형식으로 손쉽게 순서를 바꾸는 것도 고려해볼 것 같다.

탭바의 금융 버튼에는 통합자산/보험/신용점수/대출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가장 이용하지 않게 되는 탭바이다.

탭바에 내가 사용하는게 잘 없는 편이라 전체 탭바 옵션도 자주 들어간다. 이런것을 고려해본다면 탭바의 아이콘도 수정할 수 있으면 커스텀하여 사용하고 싶은 편이다. 그래도 전체 메뉴자체는 깔끔하게 잘 구성된 것 같다. 검색어 창이 큼직한 것도 좋다.

 

받은혜택, 명세서, 내 카드등을 볼 수 있다. 받은 혜택란도 자주 보는 곳으로 좀 더 극적으로 받은 것에 대해 이득이다! 라는 느낌으로 보여줄 수 있다면 더욱 좋을것 같다. 명세서는 기간이 함께 나와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산정 금액인지 좀 더 보여졌으면 좋겠다. 내 카드에서는 현재까지 사용된 금액이 보여진다. 아래의 캔디모으기 서비스도 소소한 즐거움이 있는데 캔디를 넣는 인터랙션 과정이 다소 길게 느껴진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혜택과 이벤트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부분이 좀 더 놀이/페스티벌 처럼 특수하고 즐거운 느낌을 주면 좋겠다고 생각되었다.

 

  1. 클릭 시 동작

삼성의 빙고 이벤트와 캔디 적립 서비스가 있는데, 빙고 이벤트는 판이 너무 옛것의 느낌이 나고 삼성카드의 어플리케이션 전체적인 무드와 동떨어진다고 생각되어 리뉴얼이 필요할 것 같고, 캔디 적립 서비스는 빠르기만 조금 조절해보고 싶다.

 

  1. 인상깊은 UI/UX와 이유

앞서 언급하였듯, 사용된 액수와 이벤트에 관련된 UI/UX를 가장 인상깊게 보았다.

 

3. 개선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