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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도메인에서 AI서비스기획

AI와 동고동락, 좋은 파트너

by 쭈미k 2024. 5. 29.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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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전자상거래 

고객여정, 그리고 쇼핑몰의 역할

고객은 재방문, 인터넷 광고(유료광고), 검색(직접 방문/유기적 검색), 친구 추천(바이럴) 등을 통해 쇼핑몰에 방문
상품을 검색하고,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
결제가 끝나면 물건을 집으로 배송
물건에 만족하면 재방문 혹은 친구추천 불만족시 반품 혹은 이탈
쇼핑몰은 이메일, 소셜로 새로운 상품을 소개하고 구매 유도

 

지표로 살펴볼 수 있는 것

  • 구매 전환율 : 물건을 구입하는 방문자
  • 연간구입건수 : 일년동안 얼마나 구입
  • 평균 장바구니 크기 : 구매 건당 얼마를 지출
  • 포기율 : 구매 과정에서 이탈한 사람의 비율
  • 고객 확보 비용 : 마케팅 비용, 구매 유도 비용
  • 고객당 매출 : 고객당 소비하는 정도
  • 웹사이트의 트래픽 검색어 : 많이 유입되는 트래픽 검색어, 사업과 연관이 된다
  • 인기 검색 조건 : 매출로 이어지는 검색어도 있고, 아닌 검색어도 있을 수 있다
  • 추천 엔진 효과 : 추천 제품을 실제로 장바구니에 넣는 비율
  • 바이럴 효과 : 얼마나 공유하는지
  • 메일링 리스트 : 클릭률과 구매자들이 실제 방문해서 소비하는지 측정
  • NPS점수 : 순고객추천지수(고객만족도)
  • 배송시간/반송률/재고관리 등

방문 단계

전자상거래의 방문 단계에서 기획자는 마케터의 역할이 강하다

1. 인플루언서를 초빙하고 콘텐츠 광고로 고객을 유입한다

2. 검색어 최적화와 키워드를 추출한다, 이때 구글 네이버 통합검색 키워드를 보고 구글 콘솔, 서치어드바이저를 사용한다

3. 오가닉 검색 유입 : 광고가 아닌 자연스러운 결과로 웹사이트로 유입

 

검색/내비게이터 단계

1. 자사몰은 메인 페이지의 정보 구조화를 통해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배너를 변경하거나,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ADMIN 페이지의 정보 구조화를 신경 쓸 줄도 알아야 한다.

2. 검색 기획. 필터 등 사람들이 손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능을 레이아웃 한다.

3. 상세페이지 설계. 이미지는 적절하여 눈길을 끄는지, 제품명은 정확한지, 가격과 할인 정책은 여기 들어가는게 맞는지,

신규 회원을 위한 혜택을 배치하는게 맞는지 등을 조절해볼 수 있다.

4. 프로모션 정책. 스포츠 선글라스 컬렉션, 제휴 마켓의 프로모션 등을 기획한다.

5. 회원 쿠폰 정책. 가장 까다로운 부분, 신규 회원과 기존 회원에게 적절한 보상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적립금 같은 경우에는 회사의 부채로 들어가는 부분으로 설계가 긴밀하게 필요하다.

6. 고객지원 정책. 자주하는 질문부터 반품, 환불등 고객 서비스를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는지 A/S 등 서비스를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잘 보이는 곳에 레이아웃한다.

 

백엔드 운영 시스템

웹이나 앱의 서버쪽에서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서버 통신, 사용자 인증 및 권한 관리 등을 담당. 사용자들은 볼 수 없지만 앱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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